마법소녀 마도카 마기카

TV판! 다 보는 데에 오래도 걸렸다.

마성마기 인세인 시나리오를 가기 위해서 처음 보기 시작했던 것이 거의 6개월 전이었는데(ㅋㅋㅋㅋ) 내가 그림체를 생각보다 많이 타는 것인지... 최근에 애니를 영 안 봐서 항마력이 떨어졌는지 약간 후에에스러운 감성도 그렇고 나랑 여러모로 안 맞아서 (ㅠㅠ) 줄거리만 파악해두기로 하고 영 보지를 못하고 있다가... 계속 마마마가 그렇게 좋다는 트윗들이 자꾸 보이니 눈딱감고 더 보자 같은 느낌으로 오늘 8화를 봤는데.... 갑자기. 너무?? 재미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자리에서 12화까지 쫘아악 봐버렸다. 그리고 막화 엔딩곡이 나오고 있을 적의 나는 눈물을 좔좔좔 쏟고 있었다.

 

하.... 호무라.......... 최애사유는 제일 애잔하기 때문.

 

더보기

개인적으로 이 시리즈를 보면서 공감을 찾는데에 어려움을 느꼈다. 그래서 7화 볼때까지만 해도 영 더 보고픈 생각이 들지 않은 듯. 예를 들어 마법소녀의 비밀이 조금씩 드러날 무렵, 소울 젬이 본체이며 몸뚱이는 이미 죽은 것이나 다름 없다는 이야기가 나왔을때 아이들이 심각하게 절망했는데... 나는 큐베랑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다 (소울젬만 있으면 무적이란 소리니 되려 좋은거 아냐?) 아.. 큐베적 생각의 흐름만은 안돼..!

그리고 쿄코의 백스토리를 알게 되었을 때에도 아버지의 행동이, 그리고 그로 인한 쿄코의 사상확립도, 조금씩 극단적인 면모들이 있다고 느꼈다. 사야카의 사랑 이야기도 중학생이 느끼기에 지나치게 감정적이고 절망적이게 표현된다고 생각했고... (별개로 쿄스케 이녀석은 좀 혼나야 한다) 물론!! 애니고, 희망과 절망의 스토리이고, 완벽한 개연성을 따지고픈 것은 아니다. 그저 그렇기에 공감이 어려웠을 뿐...

 

그래서 이런 생각을 좀 했다. 최근에 자극적인 요소들로 잔뜩 버무려진 trpg들을 하도 다니다보니 이러한 요소들에 너무 무뎌지는게 아닐까 하고.. (ㄷㄷ...) 아... 큐베적 생각의 흐름만은 ...!!

 

아무튼.

그럼에도 8화를 넘어서니 캐릭터들간의 관계성이 훅훅 변화해가는게 수면위로 떠올라서 비로소 확 몰입이 되었던 것 같다. 사상대립에서 시작되어 비로소 서로의 이야기를 알게 되고, 이해하게 되고, 감화되어가는 쿄코와 사야카의 이야기, 자신의 비밀을 털어놓는 호무라와 그로 인해 온 시리즈동안 미뤄오던(ㅠㅠ) 결정을 차차 내리게 되는 마도카. 음 ... 이렇기에 쉬핑이 존재하는 것이겠지. 개인적으로 마도카와 사야카의 관계성의 끝에는 아쉬움이 많다. 조금더 작별인사다운 작별인사를 할 수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좋은 친구인 마도카에게는 폭언을 남기고... 쿄코와 마지막을 함께한 뒤 마녀화가 되었다는게... (물론 그래서 맛있다.)

 

마지막 몇 화를 보면서 새삼스럽게 여운을 남긴 부분은, 결론적으로 (선택지가 없었던 마미 제외) 주역 마법소녀들은 하나같이 전부 남을 위해 소원을 사용했다는 사실이다. 사야카는 사랑을 위해, 쿄코는 아빠와 가족을 위해, 호무라는 가장 소중한 친구를 위해, 마도카는 온 세상의 마법소녀들을 위해. 오롯한 해피엔딩이라고 부를 수 없는 엔딩이며, 전체적으로 절망만이 넘쳐나는 전개였으나, 어쨋든 출발점은 전부 희망이자 이타이다. 그리고 마도카가 장식한 엔딩 또한 희망이자 이타이다. 기본적인 마법소녀적 양상을 보였다는 쿄코의 행동과 사상도 마법소녀의 진실을 알아갈수록 사야카의 솔직히 배신당한 이상과 감화되어 결국에는 타인을 위한 희생으로서 생을 마감하게 된다. 참 아이러니하다. 그리고 아름답다.

 

결국 사람은 자신만을 위해 살아갈 수 없다. 큐베 그리고 그의 종족과 인간들을 차별화시키는 감정이란 개념의 산물이 희생이며, 그렇기에 절망이 존재한다. 그러니 절망이란 정말로 나쁜 것이라 할 수 있나.

결론적으로 이 이야기는 희망과 절망의 이야기이며, 무엇이 사람을 사람으로 만들어주는가에 대한 정의를 내려주는 이야기로 느껴졌다.

 

그리고 작중 인류는 큐베가 말한 가축과 같지 않다. 막화에서 마도카가 증명하지 않았는가.

 

 

맺음은 가장 마음에 들었던 옥타비아 테마 브금으로. 다른건 몰라도 귀 하나는 정말 황홀한 시리즈였다.

왜 미국은 마마마 브금 유튜브들이 죄다 막혀있냐고

 

 

...자이제 내가 놓친 모든것을 위해 나무위키를 정독하러 가볼까...

극장판도 꼭 봐야지... (에바 극장판도 봐야하는데,,)

 

COMMENT